[도마뱀] 비어디 드래곤을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

2021. 7. 21. 10:23[파충류]/[도마뱀]

728x90

-비어디 드래곤의 특징과 수명

비어디 드래곤턱수염 도마뱀( bearded drago )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호주의 관목지나 사막, 그리고 유칼립투스 숲에 서식하는 도마뱀 속의 종들을 말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은 이름처럼 턱에 턱수염과 같은 가시들이 나있고, 턱의 가시는 적을 위협하거나 암컷에게 구애를 할 때 사용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이 화를 내거나 위협을 할 때에는 턱을 부풀리고 입을 벌리는 모습이 웃는 모습 같다고 합니다. 식성은 주로 곤충을 사냥하며, 일광욕을 좋아하고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도마뱀들 과는 다르게 낮에 주로 활동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색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노란색, 흰색, 주황색 등이 있고 개체에 따라 줄무늬가 있는 것도 있습니다. 환경의 조건에 따라 색상이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다양한 색과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길이는 꼬리 포함 최대 50~60센티미터 까지 자라며, 사육장의 크기에 따라 몸의 길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수명은 야생에서는 5년~8년 정도 살지만 사육사의 케어를 받으면 보통 10~13년까지 수명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사육장

-자외선

비어디 드래곤은 자외선과 적정 온도, 습도가 갖춰진 환경에서 사육을 하셔야 합니다. 자외선은 UVB전구를 설치해서 하루 12 시간 이상 켜 두는 게 좋다고 합니다. ( UVB전구의 수명은 6개월이므로 6개월마다 한 번씩 갈아주셔야 합니다. ) 자외선을 충분히 쬐지 못할 경우, 음식에서 섭취한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고, 뼈에 있는 칼슘을 이용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골절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또 근육 떨림이 발생하고, 장기에 영양을 주기 때문에 죽음에 이를 수도 있으니 신경 써줘야 합니다.

-온도

비어디 드래곤의 적정 온도는 35도 정도이며 온도 또한 자외선만큼 중요합니다. 파충류는 면역계통과 소화 대사 기능을 모두 온도에 의존하므로, 열전구와 온도계를 사육장에 배치해주고 정확한 온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

파충류는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어디 드래곤도 수분 보충과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서는 습도가 필요합니다. 다른 도마뱀보다 건조한 지역에서 살았던 도마뱀이라 습도를 엄청 높여줄 필요는 없지만 대부분 최소 30%의 습도를 맞춰줍니다. 습도는 스팟조명 근처에 물그릇을 놔두면 도움이 됩니다. 습도가 부족할 경우, 눈이나 발가락 주변의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먹이

비어디 드래곤은 잡식으로, 식물과 곤충 모두 좋아합니다. 주로 귀뚜라미나 밀웜( 인터넷에 찾아보면 싼 가격에 찾을 수 있습니다. )을 먹이고 야채는 잎이 많은 녹색채소 그리고 당근이나 고구마 등의 과일도 먹는다고 합니다. 다만 과일을 줄 때에는 먹을 수 있게 썰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크면 소화에 무리가 옵니다.)

유체일 때에는 식물성보다는 곤충을 주로 먹지만, 성체가 되면 균등하게 잘 먹습니다. 하지만 유체일 때 너무 곤충만 먹이면 편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체 때부터 조금씩 야채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충류는 배식을 할 때 비타민과 칼슘을 먹이에 뿌려 투여해야 합니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유체 때는 칼슘 5회/ 비타민 2회 , 성체 때는 칼슘 3회, 비타민 1회 가 적당합니다. ) 

* 비어디 드래곤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

- 아보카도 : 유독성이 있어 비어디 드래곤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상추 : 영양가가 없습니다.

-시금치 :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살 산염(oxalate)"이 과다 함유되어 있어 개체에게 상당히 위험한 음식입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번식

비어디 드래곤이 번식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키우고 있는 개체의 무게를 측정해보면 됩니다. 보통 암컷은 350g 이상, 수컷은 300g 이상이면 번식이 가능합니다. 암/수 합사를 하는 타이밍은 수컷이 번식 시기가 되면 턱을 부풀려 위아래로 흔드는데, 이때 암컷 개체를 수컷 개체가 있는 사육장에 넣어 주면 됩니다. ( 수컷의 짝짓기 하는 모습이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그냥 두셔도 됩니다. 다만 서로 원을 그리며 공격 자세를 취한다면 분리해주시고 며칠 뒤에 다시 합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비어디 드래곤은 사육사가 암/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산란을 하면 알을 부화기에 넣고 34도에서는 암컷 30도 에서는 수컷이 부활한다고 합니다. 

 

비어디 드래곤의 분양가

비어디 드래곤의 분양가는 보통 10만 원 선이며 좀 더 비싼 개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체의 희소성에 따라 다르니 이점 참고하시고, 도마뱀도 하나의 생물이니 책임감을 가지고 사육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멍멍이냥냥의 다른 글 더보기

 

비어디 드래곤의 사육방법이 궁금 하시다면 들어가서 확인 해보시면 됩니다!

↓↓↓↓↓↓

2021.07.21 - [[강아지]] - [강아지]강아지의 애교와 애교의 뜻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