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팩맨 개구리의 특징과 사육환경

2021. 7. 23. 10:29[양서류]

728x90

안녕하세요. 멍멍이 냥냥입니다.

오늘은 요즘 많이 키우시는 개구리중 '팩맨'이라는 개구리에 정보와 사육환경을 알아보겠습니다. 팩맨은

뿔 개구리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뿔 개구리의 종류는 브라질리안 뿔 개구리( Brazilian horned frog ), 차코 뿔 개구리( Cranwell's horned frog ), 아르헨티나뿔개구리( Argentine horned frog )등이 있고 더 많은 종류의 개구리가 있지만 오늘은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차코뿔개구리( Cranwell's horned frog )를 알아보겠습니다.

 

 

차코 뿔 개구리( Cranwell's horned frog )의 특징

입이 크고 동그란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고전게임 중 '팩맨'이라는 게임의 캐릭터와 닮았다고 '팩맨'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차코 뿔 개구리( Cranwell's horned frog )는 가장 많이 사육되는 팩맨으로 다양한 발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흔한 발색에는 그린, 블루, 브라운 등 여러 가지가 있고 알비노 팩맨도 인기 있는 개구리 중 하나입니다. 몸길이는 암컷 8~12센티미터, 수컷 6~10센티미터까지 자랍니다. 먹이는 야생에서는 다른 양서류, 즉 다른 개구리를 잡아먹습니다. 동족포식이 심한 이유는 야생에서의 식습관 때문이며 숨어있다 잡아먹는것이 아닌 뒷발가락을 꼼지락 거리며 다른개구리를 유혹해서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동족 포식 습관 때문에 어러 마리를 같은 곳에 키우는 건 적합하지 않고 한 마리씩 분리 사육하는 걸 추천합니다.

 

 

 

알비노란?

색소가 생기지 않는 '백화현상'으로 많은 동물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유 전자는 '단순 열성'으로 알비노 유전자를 호모로 가지면 '티로시나아제라'가 생성되지 않아서 색소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색소 새포가 색소 과립을 함유하지 않게 되고 피부와 두발이 유백색으로 변하고 눈의 홍채가 붉은빛을 띠게 됩니다.

예) 알비노 유전자를 가진 금붕어

 

 먹이

차코 뿔 개구리( Cranwell's horned frog )의 먹이는 밀웜, 슈퍼 밀웜, 귀뚜라미, 물고기 등을 먹이로 준다고 하는데, 움직이는 먹이에 반응하기 때문에 핀셋으로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며 핀셋 피딩을 많이 하는 편이고, 생먹이를 싫어하시는 사육사님들은 팩맨 사료를 구매해서 주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팩맨은 입이 크지만, 소화력은 일반 개구리와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먹이를 너무 자주 주거나 너무 큰 먹이를 주게 되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5~7일의 텀이 필요합니다.

 

사육장 및 사육환경

팩맨은 사육장의 크기가 클 필요가 없습니다. 픽맨 암컷이 최대 크기인 12센티미터까지 자란다고 생각했을 때, 그 크기에 4배 이상이면 그리 큰 편의 사육장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사육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로 나뉩니다. 

물 사육

물 사육은 팩맨의 코 아래까지 물을 받아 사육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사육 방법입니다. 이유는 변이나 오줌들의 노폐물들이 물에 둥둥 떠다니고 개구리가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에 질병이나 중독에 가장 취약한 방법입니다. 만약 키우신다면 픽맨이 밟고 올라가 있을 수 있을만한 깔개를 설치해주시고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흙 사육

부드러운 흙을 사용해( 에코 어스, 코코 피드 등 )서 사육장의 바닥에 깔아주는 방 법고 팩맨의 사육 방법 중 가장 야생과 비슷한 환경을 꾸며줄 수 있습니다. 흙을 이용해서 키우면 야생에서 하는 버로우, 동면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점은 다른 사육방법보다 팩맨의 움직임이 떨어지고 흙에 곰팡이가 필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상을 위해 흙을 얇게 깔아주게 되면 수분이 빨리 증발해 탈수가 올 수도 있고 먹이 피딩을 할 때 먹이와 흙을 같이 먹게 되면 임 팩션(장막 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펠트지 사육

펠트지를 바닥에 깔아 사육하는 방법이며 부직포보다 펠트지가 훨씬 부드러우며 화학성분이 없어서 간단하게 기르기 편합니다. 단점은 팩맨이 땅을 팔 수가 없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성체일 경우 골격을 지탱하기 힘들어 공격이 틀어질 주도 있으며, 청결에 신경 쓰지 않으면 중독이나 감염에 취약합니다.

 

수태 사육

물이끼를 말린 제품을 바닥에 깔아주는 방법이며 흙 사육 다음으로 자연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고 물이끼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수분 유지도 잘 됩니다. 단점은 먹이와 같이 삼킬경우 임 팩션(장막 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소화가 안되며 줄기가 있어서 쉽게 엉키기 때문에 흙 사육보다 더 임 팩션(장막 힘)이 걸릴 위혐이 큽니다.

 

온도

픽맨은 22~26도의 온도에서 생활 함으로 이 온도를 맞추는 게 픽맨의 건강에 좋으며 바닥의 온도를 올려주는 것이 아닌 대기중의 온도를 올려주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팩맨'을 알아봤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사육 또는 분양을 받을 때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키울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날씨가 많이 더우니 몸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