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고양이의 애교종류와 애교가 많은 품종

2021. 7. 21. 14:35[애완동물]/[고양이]

728x90

고양이 애교의 종류

애교가 많은 고양이는 한국에서는 개냥이( 개+고양이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애교가 많은 고양이 품종이 있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고양이들이 하는 애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양이는 도도한 이미지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사실은 숨은 애교가 상당히 많습니다. 고양이의 애교 중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꾹꾹이( Cat kneading ), 골골( Purring )등이 대표적인 고양이의 애교입니다.

 

꾹꾹이( Cat kneading )는 고양이가 등을 굽힌 채 앞발로 번갈아 가며 어떤 대상을 누르는 행동을 말하는데 사람이 안마를 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고양이 안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꾹꾹이( Cat kneading )는 어릴 때 어미의 젖을 먹을 때 젖이 잘 나오게 하기 위해 배를 앞 발로 누르던 습관이 남아서 하는 행동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고양이가 반려인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애정표현입니다. Cat Kneading의 Knead의 뜻이 (반죽·찰흙 등을) 이기다 [치대다] 또는 주무르다 라는 뜻인데 고양이가 하는 행동이랑 너무 잘 맞는 거 같습니다.

 

골골( Purring )은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간혹 고양이가 '그르릉 그르릉' 하면서 우는 소리를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 소리는 기분이 좋거나, 맛있는 것을 먹을 때 많이 낸다고 해요.  또 집사가 쓰다듬어 주는 등 고양이가 

행복할 때 평소의 높은 음의 냐옹 과는 다르게 낮은음으로 '그르릉 그르릉'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기분이 좋을 때 만 '그르릉'소리를 내는 건 아니라고 하는데 고양이가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이 소리를 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그르릉'소리를 낼 때 진통 효과가 강한 '엔도르핀'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마로 비비기는 고양이가 갑자기 다가와 이마로 부비부비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애교도 고양이가 기분이 좋을 때 하는 애정표현이라고 합니다. 고양이가 행복할 때 고양이만의 친근함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이 행동의 뜻은 '당신은 나의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애교 많은 고양이 품종

 

터키시 앙고라( Turkish Angora )

터키시 앙고라는 긴털과 날씬한 몸매, 수직으로 쫑긋 선 귀가 매력적이며, 원래는 털이 흰색이었으나, 오늘날에는 갖가지 색과 무늬를 가진 품종으로 사랑받고 있다. 매우 영리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항상 무언가를 하느라 바쁘기 때문에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진다. 주인이 쓰다듬어 줄 때는 얌전히 앉아 즐기는 귀염둥이로 유명하다.

 

붐베이(Bombay cat)

붐베이의 종류는 미국 붐베이와 영국 붐베이 두 종류가 있으며, 흑표범을 연상시켜 '붐베이( Bombay cat)'이라고 부른다. black Burmese라고 부르기도 한다. 성격이 차분하고 우호적이라 아이들이나 다른 동물들과 잘 지내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한다. 머리가 좋은 편으로 주인의 의향을 잘 알아차리는 걸로 유명하다.

 

스코티쉬 폴드( Scottish Fold )

스코디쉬 폴드는 친근한 외모와 사랑스러운 성격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고양이로, 다른 고양이 와는 다르게 귀의 형태가 접히는 경우가 많은데 생후 2~4주 사이에 귀가 접힐지 아닐지가 결정되며 생후 3개월 이후의 귀가 평생 지속된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하며 상냥하고 사랑스러운 고양이로 유명하다.

 

샴( Smese cat )

샴 또는 샤 미즈라고 불리는 고양이입니다, 성격이 독 득하면서 영리하고 감수성도 예민하기 때문에 공격적이거나 신경질을 낼 때도 있지만 언제나 주인의 관심을 끌려고 하기 때문에 안아주거나 쓰다듬어 주는 것을 좋아하는 귀여운 애교쟁이로 유명하다.

 

맹크스( Manx cat )

맹크스 고양이의 가장 큰 특징은 꼬리가 없다는 것이다. 또 몸은 가슴이 짧고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기 때문에 걸어가는 모습이 토끼처럼  뛰는듯한 걸음걸이로 걷는다. 보통 고양이와는 다르게 꼬리가 없어도 균형을 잘 잡고 성격이 온순하고 주인에 대한 애정이 크다.  장난을 좋아하고 활동적인 성격이라 아이들이나 다른 동물들 과도 사이가 좋다.

 

"); wcs_do();